김동연 SNS/김동연 페이스북

<국민, 국익, 국격 없는 3무 정상회담>

똑부킴 2023. 3. 17. 14:20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역사에 기록될 외교참사입니다.
정상간 만남을 위해 너무나 값비싼 비용을 치렀습니다.
국민의 자존심, 강제동원 3자 변제안 공식화, 구상권 청구 포기...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또 다른 갈등의 시작’을 만들었습니다.
가해자인 전범국가의 사과도, 전범기업의 배상도 없기 때문입니다.

일본 정부 주장대로 독도마저 정상회담 테이블에 올라온 게 사실이라면, 참으로 경악스러운 일입니다. 그 순간 자리를 박차고 나올 정도로 중차대한 문제입니다. 거론사실 여부를 놓고 양국 정부가 하는 다른 주장에 대한 명확한 사실 규명이 필요합니다.

미래로 나아가자고 합니다.
맞습니다. 그러나 과거를 다 덮어놓고 미래로 갈 수는 없습니다.
과거를 잊지 말고, 해결의 실타래를 풀고 나아가야 합니다.

이번 정상회담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이 아니라 ‘김종필-오히라 밀약’을 계승한 꼴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므라이스를 극진히 대접받고 국민의 자존심을 내팽개쳤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일본에 뒤지지 않는 선진국입니다. 도덕, 문화뿐 아니라 경제, 산업, 국제규범에서 일본을 앞서가는 나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그런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영원한 ‘을’을 자초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pfbid0fbGdQfKQ6dNx5bPHwS9iwBTWCwc7xNiXKWvDh7Lk746oL78w6XtCgpgbwMDcMjP3l&id=100058189204699&mibextid=Nif5oz

일시적으로 차단됨

일시적으로 차단됨 회원님의 이 기능 사용 속도가 너무 빠른 것 같습니다. 이 기능 사용에서 일시적으로 차단되었습니다.Facebook 커뮤니티 규정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저희에게 알려주

m.faceb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