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동연 SNS/김동연 페이스북

'진보의 미래'경기도가 보여드리겠습니다

by 안산율남매아빠 2022. 9. 24.

<‘진보의 미래’ 경기도가 보여드리겠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님을 좋아했습니다. 상고출신이라는 동질감도 작용했을 것입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꿋꿋이 길을 가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오늘 ‘노무현시민센터’ 개관식에 참가했습니다. 그분을 기억하는 분들, 평범한 우리 이웃들도 함께 자리해주셨습니다.


워싱턴 세계은행에 근무하다가 기재부 국장으로 돌아와서 대한민국 최초의 장기비전전략 보고서인 ‘비전2030’을 만들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님께서 완성된 보고서를 받아보시고 무척 좋아하셨습니다. ‘사회적 자본’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깊이 이해하셨던 것도 기억납니다.

노 대통령님의 깊은 고민이 잘 담겨있는 책 <진보의 미래>를 다시 읽었습니다. 어설픈 두 진영의 갈등 끝에 신자유주의로의 회귀가 현실화되고 있는 지금 ‘진보의 미래’는 과연 어떠해야 할지,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진보는 어떤 모습일지 대통령님의 생각이 궁금해집니다.

노 대통령님께서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을 말씀하신 것처럼 저는 ‘아래로부터의 반란’을 외쳤습니다.

외람되지만 경기도에서부터 한번 시작해보겠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님께서 치열하게 고민하신 <진보의 미래>, 그 답을 찾는 노력을 저희 경기도에서부터 해보겠습니다. 그 깊은 고민을 실천과 변화와 혁신으로 직접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무현대통령 #바보노무현 #노무현재단 #노무현시민센터 #진보의미래 #깨어있는시민의조직된힘 #아래로부터의반란 #경기도 #변화의중심기회의경기
https://www.facebook.com/100058189204699/posts/pfbid04BoZqgowbJbxvgBVfdz2FjqY2UNK4zjDD3qaMHZiwkYAbcBujSNqgJkFsqsCkwqzl/?sfnsn=mo

김동연

<‘진보의 미래’ 경기도가 보여드리겠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님을 좋아했습니다. 상고출신이라는 동질감도 작용했을 것입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꿋꿋이 길을 가는 모습이 좋았습

www.facebook.com

댓글